시장놀이

온니원위키
2단계보호.png 이 문서는 인증된 사용자만 편집 가능한 준보호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인증된 사용자만 편집이 가능하도록 보호되어 있습니다.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가 이 문서의 편집, 이동, 삭제, 보호 설정 변경 등을 함부로 시도할 경우 온니원위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온니원위키:문서 보호 규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동보호.png 이 문서는 관리자만 이동 가능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관리자 권한이 없어도 편집은 가능하지만, 이동은 관리자만 가능하도록 보호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이동 뿐만 아니라 삭제나 보호 설정 변경 또한 관리자만 가능하도록 되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이 없는 사용자가 이 문서를 무단으로 이동, 삭제, 보호 설정 변경 등을 시도하는 경우 온니원위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온니원위키:문서 보호 규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말 그대로 시장을 배경으로, 여러 가지 경제 활동을 하는 플래시 게임이다. 한 때 여러 시리즈가 있었다. joyworld.tv라는 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했으나, 어느 날 새벽에도 접속이 잘 되던 사이트가 갑자기 특별한 예고 없이 중단된 것 같았다. 다음 키즈짱마저 2015년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현재 새로운 모습으로 exe 파일로 배포를 하였다.(재배포는 본인이 금지하였다.) 시장놀이를 다시 제작한다는 글이 올라왔으나, 본인이 가장인 만큼 쉽게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며 현재도 마찬가지.

본의 아니게 플래시 게임이 된 사례이다. 하지만, 본래는 플래시 게임이 아니며 본작이 있었음을 생각하면 완전하지도 않다. 따라서 이 게임은 플래시 게임이라고 보지 않는 것이 맞다.

도구에는 나무, 철, 엘프(은), 금, 풍요, 샤이닝(일부 시리즈 한정)이 있다. 나무는 기본으로 주어진다. 성능이 좋을수록 도구를 얻는 속도가 빨라지고 도구의 힘이 증가한다. 각 성능은 10/20/30/50/100/120이다.

대부분의 도구들은 나무 도구로도 시간이 오래걸려 비효율적이지 사용 자체는 할만하다. 하지만, 낚시용 도구(낚싯대, 그물 등)은 도구를 얻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어느 정도 성능을 갖춘 도구가 필요하다. 철 이하는 성공 사례가 거의 없으며, 엘프(은)의 경우 한정된 종류의 물고기만을 낚을 수 있을 뿐이다.

일반적으로 나무와 철은 못 쓸 도구, 엘프는 쓸만한 도구, 금은 좋은 도구, 풍요부터는 아주 좋은 도구라고 본다.

갑옷의 경우는 흑기사 갑옷 미만(나무, 철, 금)은 그닥 쓸모가 없다. 특히 금 갑옷은 성능도 별로이고 가격도 비싸므로 가장 비효율적이다.

여기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