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니원위키:문서 등급 규정

온니원위키
(문서 열람 등급에서 넘어옴)

이 규정은 온니원위키에서 문서에 자체적인 등급을 매기는 규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온니원위키에서는 문서나 파일이 포함하고 있는 부적절한 내용의 정도를 파악하여 수위를 결정하고 등급을 매깁니다.

문서의 등급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국가 혹은 지역마다 보편적으로 심의를 매기는 기준이 다릅니다. 온니원위키에서는 대한민국 기준으로 문서 및 파일의 수위를 평가합니다.

문서 등급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는 문서

미디어위키, 모듈 등 이름공간 특성 상 등급을 문서에 표기할 경우 시스템적으로 혼란을 줄 수 있는 경우, 분류나 사용자 문서, 토론 계열 문서나 관리용 틀이나 파일, 픽토그램, 규정, 통계, 공지사항 등을 다루는 문서와 같이 수위에 따른 등급을 매기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경우에는 문서 등급 평가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문서 열람 등급

온니원위키에서는 문서가 포함한 내용이나 파일의 선정성, 폭력성, 공포, 언어사용, 불법행위 모사(마약, 범죄 장면) 등을 고려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온니원위키의 문서 열람 등급은 총 15가지가 존재합니다. 등급을 세분화한 이유는 비슷한 등급에 대응되는 나이의 차이가 1~2세 정도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서 열람 등급은 전체 열람가, 6세 열람가, 7세 열람가, 9세 열람가, 10세 열람가, 12세 열람가, 13세 열람가, 14세 열람가, 15세 열람가, 16세 열람가, 17세 열람가, 18세 열람가, 19세 열람가, 21세 열람가, 제한 열람가로 나뉩니다. 약칭은 각각 All, 6, 7, 9, 10, 12, 13, 14, 15, 16, 17, 18, 19, 21, R입니다. All은 ALL, A, 전체라는 표현으로, R은 제한이라는 표현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문서 열람 등급 아이콘은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반지름이 4.5cm인 흰 바탕의 원 안에, 검은색 글씨, 맑은 고딕(본문), 60pt, 가운데 정렬로 약칭을 써 넣은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에는 10pt 윤곽선을 사용합니다. 윤곽선은 All은 초록색, 6~7은 연두색, 9~10은 하늘색, 12~13은 파란색, 14~15는 노란색, 16~17은 주황색, 18~19는 빨간색, 21과 R은 검은색 윤곽선을 사용합니다.

문서 열람 등급 아이콘은 온니원위키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아이콘입니다.

업데이트

11세 열람가 등급을 추가합니다.